기업 유튜브 잘 운영하려면 쇼츠가 필수!
작성자by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3-06-02

본문

쇼츠로 기업 유튜브 잘 운영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CHAPTER 1. 회사 채널 운영할 때 숏폼을 활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

 

최근 영상 분야에서는숏폼이라는 형태의 콘텐츠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숏폼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1~2분 내외의 짧은 길이의 영상을 뜻하는데요,

 

플랫폼에 따라 인스타그램에서는릴스’, 유튜브에서는쇼츠’, 틱톡 영상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유튜브에서 유통되는 숏폼 콘텐츠인쇼츠를 활용해서 회사 채널을 성장시키고 

사용자들의 반응을 이끌어내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다보면 최근 시청자들의 시청 시간이 줄어들었다. 쇼츠에서 훨씬 많은 시간을 보낸다 는 얘기 들어보셨을겁니다.

콜랩 아시아에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실제로 그렇다고 합니다.


2cebba66fb769d342ffcaeef1b7ca52e_1685696524_1357.png

(사진, 이미지 제공 사진: 콜랩아시아, 2023 쇼츠 콘텐츠 트렌드 발표)



이처럼

1. 쇼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것 외에도

2. 영상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고 

3. 채널 자체로의 추가 유입도 만들어 낼 수 있어

 

많은 채널들이 쇼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쇼츠를 사용해 운영하고 싶어지셨나요?

그럼 본격적으로 '사용자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쇼츠 제작 꿀팁'을 설명드리기에 앞서 하나만 짚고가면 좋을 것 같아요.

여러분이 회사 유튜브를 운영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사이트로의 유입을 늘리기 위해서?’, ‘제품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 ‘우리 제품을 알리기 위해서?’ 무엇이 되었든 괜찮습니다.

 

채널을 운영하는 목적을 명확히 설정해주세요

쇼츠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 목적에 맞는 브랜드 메시지를 담은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채널의 목적이 명확해졌고,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정해졌다면 쇼츠를 만들 때 활용하면 좋을 팁들을 몇 가지 소개해보겠습니다.

 

 

전략 1. 초반 3초가 중요하다!


첫번째, 쇼츠 영상은 초반 3초가 중요합니다.

쇼츠는 한 번의 스와이프로 시청 중인 영상을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이탈하기가 쉽다는 뜻이죠.


이렇게 떠나려는 시청자들을 잡기 위해서는 3초만에우리 영상이 흥미 있을 거야를 적극적으로 알려야 합니다.

소리를 갑자기크게 틀어줘도 좋고, 자극적인 시청각자료로 눈을 사로잡아도 좋고, 궁금증을 유발해도 좋습니다.

우리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듣게 하기 위해서는 초반 1초만에 우리에게 흥미를 갖게 해야 합니다.


 라이프 스타일 앱, 오늘의집 쇼츠 영상 중 가장 핫한 영상 중 하나인

벌레 나오는 집 100% 거르는 방법을 예시로 들어볼까요?


 2cebba66fb769d342ffcaeef1b7ca52e_1685696675_0856.png 


1. 시청각자료로 벌레 모형이 등장합니다. 벌써 싫다는 느낌이 팍팍 드시죠?

2. 그 순간 바로 이어서 정말 필요했던 정보, '벌레 나오는 집 피하고 싶어'에 대한 질문이 나옵니다.

 벌레 나오는 집, 어떻게 거를 수 있을까?

 

이 내용이 소개되는데 까지 단 3, 벌레가 나오는 것을 싫어하는 이사 예정자들은 꼭 볼 수밖에 없는 영상이 되겠죠?

이런 식으로 초반 3초에 끝까지 볼 수밖에 없는 매력적인 후킹 파트를 넣어보세요.

 

 


전략 2. 한 영상에는 하나의 메시지만!


두번째 전략, 한 쇼츠에는 하나의 메시지만 담아주세요.


위에 잠깐 언급했죠? 쇼츠는 최대 1,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매우 짧습니다.

여러 메시지를 말할 시간이 없어요.

우리가 준비한 가장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도 시간이 빠듯합니다.


이것도 예시를 들어 설명해볼게요.

2cebba66fb769d342ffcaeef1b7ca52e_1685696758_4173.png
 

이번 예시는 쇼핑몰 서비스, ‘지그재그입니다. 지그재그에서 유튜브를 운영하는 가장 큰 이유가 뭘까요?

지그재그에서 유튜브를 담당하고 있는 건 아니지만, 다음과 같이 추론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지그재그에서 팔고 있는 예쁜 옷들을 소개해주고,

2) 시착한 모습과 함께 리뷰를 하며구매 심리를 자극하는 게 목적이라고요.

 

인기가 많았던 영상 중에, 한 치마(카고스커트)를 신장이 다른 여성분들이 입어보며 각자 길이가 어느 정도되는지 

리뷰하는 영상이 있습니다.


카고스커트 구매를 고려하던 여성분이라면흥미롭게 봤을 거고 내가 저 치마를 입는다면 길이가 이정도 되겠네?’ 까지 생각해보겠죠.

내가 생각했던 핏과 일치한다면 구매까지 이어질 수도 있을 겁니다. 내가 저 치마 입으면 어떨까? 상상하게 한 것부터 구매 심리를 자극한 것이겠죠?


 지그재그 유튜브 채널에는 여러 영상이 있지만 모두구매 심리를 자극한다는 하나의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의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략3 1분을 꽉 채울 필요 없다!


세번째 전략은, 쇼츠의 최대 영상 길이 1분을 꽉 채울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쇼츠의 최대 영상 길이는 ‘1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 1분을 다 쓰지 말고 ‘40초 내외로 끊어보는 건 어떨지제안하고 싶습니다.


사실 '영상의 길이가 짧아야 해'만을 강조하는 게 본질은 아니고, ‘핵심만 전달하자입니다.

 

같은 말이라도 1분에 늘려서 전달하기 보다는 짧게 핵심만 요약해서 전달하는 것이 콘텐츠 소비속도가 빠른 쇼츠에 더 잘 맞기 때문이죠.

유튜브 시청자들의 한 쇼츠 영상 당 시청지속 시간은 약 18, 시청 지속률은 약 30%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1분짜리 영상을 올려도 많은 사람들이 끝까지 보지 않는다는 것이죠.


우리는 최대한 짧고 빠르게 우리의 브랜드 가치를 담은 핵심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저는 이걸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시간을 줄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의도적으로 정말 필요한 컷만 남기게 되거든요.

이처럼 쇼츠 영상을 만드실 때는 40초 이내로 영상 길이를 줄여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전략 4 아쉽게 마무리


마지막 4번째 전략은 영상을 아쉽게 마무리 하는 것입니다.


드라마도 가장 재밌을 때 다음 회차로 넘어가듯 쇼츠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장 궁금할 때 영상을 끝내고더 궁금하면 우리 채널에 들어오면 더 재밌는(유익한) 내용 많아요!’라고 말해보세요.


‘풀영상은 댓글에’, ‘풀영상은 프로필을 클릭하세요와 같은 멘트들이 바로 그 예시입니다.

이것도 예시와함께 봐야겠죠?


2cebba66fb769d342ffcaeef1b7ca52e_1685696868_9441.png
 

백종원의 요리비책에서오징어를 손질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쇼츠를 만들었는데요,

 오징어 손질법을 다 알려주고 마지막에 오징어를 활용한 요리를 보여줍니다.

 

‘오징어 손질하는 방법은 지금 알려줬는데 레시피가 궁금하면 채널에 와서 봐라는 거죠.


그렇게 유입된 시청자는 오징어뿐만 아니라 다른 요리 레시피도 접하면서 

. 여기는 쉽고 맛있어 보이는 레시피가 많네라는 생각에 구독하고,백종원 선생님의 전문성에 반해 팬이 되며

요리할 일이 있을 때마다 지속적으로 백종원의 요리비책을 계속 찾게 됩니다.

 

우리 브랜드 유튜브가 제일 원하는 방향, 아닌가요?


이처럼 살짝 아쉽게 마무리 해서 채널로 유입을 시키고

채널에서는 고객이 좋아할만한 우리 회사만의 가치를 담은 콘텐츠를 보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