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참여가 폭발하는 콘텐츠에 숨겨진 비결!
작성자by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3-06-02

본문

소비자의 찐 행동을 일으키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비결 

지금 바로 알려드립니다!  






소비자들을 브랜드 콘텐츠에 참여시키려면 경품을 거는 것이 당연하다?



SNS 이벤트를 할 때 어떤 상품을 걸어야 소비자들이 반응할지 고민하시는 마케터분들 주목! 

소비자의 행동을 일으키는 브랜드 콘텐츠는 경품이 걸려야만 가능할까요? 


오히려 브랜드 콘텐츠 참여에 상품 제공만을 앞세운다면 자칫 ‘진짜’ 소비자들의 참여도를 낮출 수 있어요. 

상품만 받으려는 가짜 소비자(체리 피커)가 받아갈 확률도 높고요.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소셜미디어 내에서 나의 체면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어떤 브랜드의 참여형 콘텐츠가 소비자들의 찐 행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소비자들의 찐 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의 꿀팁들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이 3가지만 알고나면 경품만 내거든 재미없는 참여형 콘텐츠 기획에서 벗어나 

우리의 찐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에 대한 감을 잠으실 수 있으실 거에요.





1. 소비자들의 찐 행동을 일으키는 참여형 콘텐츠 


첫번째, 쉬운 접근과 참여가 가능하며, 결과물을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부분 브랜드 참여형 콘텐츠의 경우 캠페인 형태로 제작되고, 별도의 마이크로 페이지로 참여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요. 

우선적으로 이에 곳곳에 참여형 콘텐츠로 쉽게 유입이 가능하도록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해요. 



나아가 참여한 콘텐츠에 대한 결과물을 즉각적으로 타인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해요.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기획했다 해도, 많은 클릭을 요구하거나 접근성을 떨어트리면 참여율이 떨어지기 마련이기 때문에요. 


대체로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참여형 콘텐츠에 쉽고 간편하게 참여하는 것을 선호해요. 

따라서 클릭 수를 최소화하고 쉽게 참여형 콘텐츠에 유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또한 참여의 결과물을 빠르게 완성되어 공유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특히 콘텐츠 바이럴에 아주 중요한 요소이죠. 

그렇기에 SNS를 활용한 참여형 콘텐츠는 공유 욕구를 얼마나 자극하냐가 또한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위의 요소를 잘 활용한 배스킨라빈스의 <BR NEXT ICECREAM CREATORS>참여형 콘텐츠를 예로 들어 설명해 드릴게요. 



참여는 별도의 마이크로 페이지로 이동해야 한다는 부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나, 

다양한 브랜드 SNS 채널에서 쉽게 마이크로 페이지로 유입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해 많은 참여를 유도한 사례에요. 


또한 소비자의 참여를 통해 제작된 <나만의 아이스크림> 콘텐츠는 빠르게 맞춤형 이미지 콘텐츠가 되어 

SNS 내에 쉽게 공유될 수 있도록 한 것이 포인트입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쉬운 참여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공유 욕구를 자극해 성공적인 참여형 콘텐츠를 이끌었어요. 


쉬운 접근과 참여, 그리고 '공유'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를 기획해보는 건 어떨까요?







소비자들의 찐 행동을 일으키는 참여형 콘텐츠 2


두번째, 소비자들의 이야기가 가득 담기게 하라. 즉, 콘텐츠에 ‘여백’을 충분히 확보하라.

브랜드가 발행하는 콘텐츠는 사실 너무 많은 것이 담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는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말하고 싶은 것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참여형 콘텐츠에서는 더욱 브랜드가 전달하고 싶어 하는 메시지를 최대한 덜어내야 해요.

소비자가 '주체'가 되어야 하고,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참여형 콘텐츠 완성 콘텐츠에 더 많이 담기는 것이 필요해요.


참여형 콘텐츠에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담아내야,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쉬워요. 

그 이유를 쉽게 설명드리자면, 소비자들은 SNS에서 자신이 주인공이 되고 싶어하기 때문이에요. 


브랜드의 참여형 콘텐츠에서도 이것이 적용돼요. 


브랜드의 이야기만 가득하다면 광고같다는 느낌도 들고 참여가 꺼려지기 마련인데, 나의 이야기가 메인이 된다면? 

과정이 조금 귀찮아도 참여한다는 거에요. 


예를 들어 MBTI같은 콘텐츠가 될 수 있죠. 

이는 최근 <개발진스>의 사례를 보면 이해가 쉬운데요. <개발진스>의 경우 브랜드의 사례는 아니지만 브랜드가 참고할 만한 

아주 좋은 사례 중 하나예요. 


<개발진스>의 경우 일정한 이미지 프레임이 있지만, 소비자들의 취향이 더 많이 담을 수 있도록 콘텐츠에 ‘여백’을 주어 

높은 참여를 불러일으킨 사례에요. 


만약 <개발진스>가 걸그룹 뉴진스를 홍보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뉴진스 이미지를 너무 많이 담았다면 

대중적으로 많은 참여를 이룰 수 있었을까요? 


물론 뉴진스의 팬들은 참여하겠지만, 일반대중들의 높은 참여를 이끌기 어려웠을 거예요. 


우리 브랜드의 목소리보다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더 드러낼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를 기획해보세요!





 소비자들의 찐 행동을 일으키는 참여형 콘텐츠 3 


마지막 세번째, 재미 이외의 요소를 넣어라.


소비자들이 브랜드 콘텐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을 확실히 설정하라.

브랜드 참여형 콘텐츠는 재미, 흥미만으로는 소비자들의 이목을 이끌기가 어려워졌죠. 


이제 재미 외의 요소를 넣는 것이 필요해요. 브랜드 참여형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의 정체성을 대신 표현해 주거나, 

소비자가 지향하는 가치를 실현해 주는 것 등 참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확실한 무언가를 설정해 주는 것이 좋아요. 

재미난 콘텐츠가 넘쳐나는 현재, 소비자들은 브랜드 참여형 콘텐츠가 구현할 수 있는 '재미'에는 한계가 있어요. 


따라서  재미 이외에도 소비자가 브랜드 콘텐츠에 참여하며 얻을 수 있는 무언가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LG유플러스와 국가보훈처의 <독립Run> 참여형 콘텐츠을 예시로 설명드릴께요. 

약 13만 건의 높은 소비자들의 참여를 이뤄낸 참여형 콘텐츠인데요.


누구나 참여하고 싶어 할 만한 간단한 게임적 요소를 통해 높은 참여를 이뤄냈어요. 하지만 이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중요한 건 쉽고 재밌게 참여할 수 있는 게임적 요소 이외에도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많은 참여를 이루어 낸 요인이 있어요.


바로 게임의 참여로 1인당 815원이 기부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는 점인데요.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참여가 선한 영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획해 브랜드 콘텐츠의 참여 동기를 불러일으킨 사례예요. 


이러한 요소는 소비자가 지향하는 가치를 브랜드가 대신해 실현해 주며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뤄냈어요. 


또한 가치 있는 캠페인에 참여했다는 것을 타인에게 알리며 자신이 지향하는 선한 가치를 SNS에 나타낼 수 있도록 했죠.

이처럼 재미 이외에도 소비자가 브랜드 콘텐츠에 참여하며 얻을 수 있는 

무언가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소비자의 찐 행동을 일으키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요소들, 어떻게 보셨나요?! 

실제 기획한 참여형 콘텐츠를 발행되기 이전에 미리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내부 직원들을 또는 주변 친구들에게 미리 참여시켜 보는 건 어떠신가요? 그 안에서 ‘쉬운 참여와 접근’을 가능하게 했는지, ‘공유’ 욕구를 자극했는지 체크해보세요. 


또한 콘텐츠 참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확실한 무언가를 명확히 설정했는지도 꼭 확인해 보세요. 


어느 순간 소비자들의 찐 행동을 일으키는 브랜디드 콘텐츠에 성큼 다가가 있으실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