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팍팍 오르는 타이틀 전략! 공개합니다
작성자by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3-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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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하고 싶은 제목 맛집의 비밀! 



[오늘의 꿀팁 3가지]



1. 조회수 높이는 콘텐츠 타이틀 전략 

2. 클릭하고 싶은 제목 만드는 5가지 스킬
3. 제목 잘 짓게 만드는 훈련방법




1. 조회수 높이는 콘텐츠 타이트 전략




1) 제목의 중요성


양질의 콘텐츠는 많은데 내용이나 제작 퀄리티에 비해 조회수가 저조한 콘텐츠가 정말 많더라고요.

마케터분들! 우리 콘텐츠 퀄리티는 좋은데 조회수가 안 나와서 고민이신 분들 많으시죠?? 


저도 저희 고객사분들의 콘텐츠를 볼 때면 얼마나 공을 들여서 제작되었는지

 딱 느껴지는데 사람들의 관심을 못 받아 묻히는 거 보면 굉장히 아쉬운 것 같아요. 



반대로 알맹이는 쏙 빠진 콘텐츠인데 '제목 어그로'를 잘 끌어서 폭발적인 조회수를 기록하는 콘텐츠를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그렇다면 왜 제목이 중요할까요?


"열 명 중 여덟 명은 타이틀만 읽고, 두 명만 내용까지 함께 읽는다"라는 말이 있는데요. 

그만큼 흥미로운 제목의 중요성이 생각보다 정말 크다는 걸 알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만드는 콘텐츠의 퀄리티가 아깝지 않도록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 수 있는 방법인 제목 잘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제목 잘 짓는 5가지 스킬을 배우기 전에, 현재 제목에 대한 자가 진단이 필요한데요. 

자가 진단 3가지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나면 제목 지을 때 훨씬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거예요





2) 자가 진단 3가지



첫 번째는 내가 지은 제목이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지의 여부입니다.


제목을 지을 때 가장 큰 핵심은 호기심 유발입니다. 호기심은 우리가 특정 행동을 하게끔 영향을 끼칠 정도로 정말 중요한 감정이에요. 

평소 관심 없던 주제임에도 호기심에 이끌려 콘텐츠를 클릭해 봤던 경험을 떠올려보세요. 그것이 호기심의 힘입니다.




두 번째. 전달하려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메시지인가요?


우리가 만든 콘텐츠에는 목적이 있어요.

바로 타겟입니다. 우리가 말하는 이야기가 꼭 들어줬으면 하는 사람들에게 전달될 수 있어야 하죠.

그려려면 타겟이 관심 가질만한 내용을 제목에 반영해야 됩니다. 

콘텐츠 주제와 관련 있는 사람일수록 우리가 만든 콘텐츠에 관심이 많을 테니까요"




세 번째는 SEO 검색엔진을 고려했는가?입니다.


플랫폼 별로 검색엔진을 파악해두는 것은 굉장히 추천해 드리는 방법인데요. 

검색 시 상위 노출되는 콘텐츠일수록 조회수를 획득하기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검색으로 유입되는 트래픽도 고려하고 계시다면 제목에 핵심 키워드를 넣어 주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어요.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를 쓰면 콘텐츠 노출이 어렵기 때문에 

검색량이 적거나 낮은 경쟁 키워드들을 제목에 활용하면 노출에 훨씬 효과적이니 참고해 주시면 좋습니다.


이렇게 3가지를 점검하는 것만으로도 제목 짓기가 훨씬 수월해지지 않나요? 어느 정도 감이 잡히실 거예요.






2. 클릭하고 싶은 제목 만드는 5가지 스킬  



첫 번째, 숫자 활용하기



그런 말 들어 보셨나요? 숫자의 힘은 강하다고요. 


숫자가 강한 힘을 가지는 이유는 그 어떤 설명 보다 명확하기 때문이죠.

"사람들은 제목에 수치를 반영하면 확실한 솔루션을 얻을 수 있겠단 확신을 갖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질질 끄는 설명에 답답함을 느끼고 자신이 궁금했던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예시를 볼까요? 6개월 안에 영어 유창하게 하는 5가지 원칙


6개월이라는 시간 안에 영어를 유창하게 만들어주는 5가지 원칙이라니 굉장히 구체적이어서 신뢰가 생기죠. 

제목만 봤을 뿐인데 방법도 굉장히 일목요연하고 효과적일 것 같은 느낌이 들게 됩니다."


사람들의 신뢰로 이끌어주는 숫자의 힘을 잘 활용해 보세요!





두 번째, 부정적인 어휘 활용하기



부정적인 단어를 활용하면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어요.


제목에 부정적인 단어가 포함된 콘텐츠는 소설미디어상에서 더 많은 공유를 얻는다는 콘텐츠 마케팅 통계가 있을 정도로 

부정적인 단어는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은데요.


사람들은 부정적인 어휘가 들어간 제목을 보면 주목도가 높아져 나도 모르게 클릭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게 됩니다.


"공중파 뉴스에서 이런 제목을 뽑았어요. 바나나맛 우유는 되고 버터 맥주는 안되는 이유! 

안되는 이유라는 부정적인 어휘가 들어가면 ""어? 왜 버터 맥주는 뭐가 안된다는 거지?""라는 호기심이 생겨 

사람들의 클릭 욕구를 자극하는 것 같습니다."


~는 안되는 이유'라는 부정 스킬로 사람들의 궁금증을 증폭 시켜보세요!






 세 번째, 타겟 언급하기


사람들은 타인보다 자기 이야기에 더 관심을 갖는다고 하죠. 우리는 이 점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목에 타깃을 언급하여 사람들이 "어? 이거 내 이야기네?", "나한테 필요한 정보겠다!"라고 느끼게 만드는 게 중요한데요.

나와 관련된 이야기라고 생각해서 연관성을 강조하면 타깃들의 눈길을 끌 수 있습니다.

취준생이 가장 많이 하는 최악의 실수라든지, 자취생들을 위한 가성비 꿀템 추천이라든지 

구체적인 타깃을 지정해두어 관심을 이끌어냅니다.


구체적인 타깃을 언급해 주며 타겟들이 클릭할 확률을 높여보세요~




 네 번째, 결과 강조하여 기대감 유발하기



구독자들이 이 콘텐츠를 통해 얻게 되는 결과를 매력적으로 어필해 보세요.

같은 내용이 담긴 글이라도 콘텐츠를 보고 매력적인 결과가 상상되는 제목은 더 많은 클릭을 받게 됩니다.


이 콘텐츠를 소비함으로써 내가 성장할 수 있고 득이 된다는 것만으로도 

독자들이 왜 이 콘텐츠를 봐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가 되기 때문입니다.


예시로는 '노출 팡팡 터지는 인스타그램 게시물 만드는 방법'도 있지만 숫자를 활용한 구체적인 결과 강조도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결과와 함께 강조될수록 효과는 더 배가 될 테니 잘 활용해 보세요!





다섯 번째, 사회적 통념 부정하기



사람들이 알고 있는 상식을 부정하고 내가 전달하려는 내용을 강조하는 유형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이 깨진다면 사람들은 강력한 호기심을 갖게 됩니다. 이것만큼 호기심을 자극하는 강력한 무기가 또 있을까요?

뻔한 상식을 뒤집어 궁금증을 유발하면 팩트 체크해 보고 싶은 욕구를 자극하게 됩니다.


예시로는 '플라스틱 빨대보다 종이 빨대가 더 나쁘다'가 있어요. 예시처럼 내가 전달하려는 내용에 호기심을 갖게 하려면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사람들이 가진 생각과 반대로 포지셔닝 해야 더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스킬은 팩트체크가 가장 중요한데요! 확실한 팩트체크 후 신중히 사용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사용 가능하다면 효과는 최고로 좋을 거예요.







3. 제목 잘 짓게 만드는 훈련법



5가지 스킬을 소개해 드렸지만 사실 이론적인 방법은 알아도 실전에서 제목을 짓다 보면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스스로 지은 제목이 너무 뻔해 보이고 별다른 효과가 없는 것처럼 보이거든요. 그래서 흥미로운 제목을 만들어줄 훈련이 필요하겠죠?

지극히 개인적이지만 제목을 잘 짓는 훈련법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 훈련법의 핵심은 평소 관심이 1도 없는 분야지만 유독 눈에 띄었던 콘텐츠들을 모으는 것입니다.

자기가 전혀 관심이 없는 분야인데도 그 콘텐츠에 눈길이 갔다는 건 그만큼 매력적인 후킹 요소가 있었다는 얘기일 테니까요. 


"훈련법은 총 4단계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 관심 없는 분야지만 제목에 눈길이 갔던 콘텐츠들 캡처하기

두 번째, 눈길만 끌었는지, 클릭까지 이어진 콘텐츠인지 구분하여 나에게 후킹 포인트였던 이유 적기 

세 번째, 다른 사람들도 나와 비슷한 후킹 포인트를 느낄 수 있도록 캡처 예시 활용하여 제목 짓기

네 번째, 캡처 예시 활용하여 하나의 콘텐츠 제목을 여러 가지 버전으로 작성하여 비교 선정하기"







지금까지 클릭하고 싶은 제목 맛집의 비밀을 다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의 결론은 좋은 제목을 뽑기 위해선, 작성자 입장에서 ‘내가 보여주고 싶은 것’과 

구독자 입장에서 ‘보고 싶어 하는 것’의 간극을 좁히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호기심을 이끌어내는 제목으로 콘텐츠 조회수 고민, 해결해 보세요~!